손목터널증후군의 오해와 진실을 확인하고 사전에 예방합시다.

아침에 눈 뜨고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 폰, 컴퓨터, 노트북 등의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현대 사회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은 생각보다 일반적인 병이 되었습니다.그래도 통증이 일상 생활에 큰 해를 줄 정도가 아닌 경우도 많죠.이 때문에 스스로 이 증후군 증상이 있는 것도 모르고 그대로 지나가자 사태가 손쓸 수가 없을 만큼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증상이 심해지면 마비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을 보고그 예방법과 통증을 완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스마트폰을 오래 가지고 있을 때 손목이 결리거나 합니다.이것은 인대, 근육에 계속 하중이 걸리기 때문인데 이렇게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손목터널 주변에 있는 근육과 인대가 붓고 정중신경이라는 곳을 압박하게 됩니다. 손목 안에 있는 손목터널이라고 불리는 터널이 좁아지기 때문에 그 안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는 것입니다.그러면 손목이 저리고 시큰거리고 통증이나 마비감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원인은 앞서 나온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행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여 손목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행동이 됩니다.붓기와 감염, 골절, 류마티스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그럼 자신이 증후군인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양쪽 손등을 맞대어 줍니다.2. 손목을 90도로 구부려 손등을 댑니다.3. 그 상태 그대로 1분 유지합니다.체크가 끝난 후 정중신경이 분포하고 있는 손바닥과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 부분에서 따뜻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감각이 사라지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전문의를 통해 자세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손가락 끝이 저리거나 시리다.주먹 쥐기가 힘들다.-수면 중 손이나 손목 통증을 느껴 잠에서 깬 적이 있다.- 물건을 갑자기 들어올리면 손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간헐적으로 손목이 아프다.- 손 부위에서 열감을 느끼다.위 증상이 나타났을 때도 자세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오해.

1) 사무직만 걸리는 병인가?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인데요.기본적으로 손목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걸리는 질병이기 때문에 장시간 칼질이나 반복 행동을 하는 직업군에서 훨씬 많이 발병하는 질병입니다.2) 수술해야 낫는다?손목터널증후군은 증상이 가벼운 경우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호전될 수 있습니다.주로 손목 압박 보조기를 사용하거나 소염 진통제 등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또한 한방에서는 손목 통증에 도움이 되는 경혈을 지압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1. 손목 스트레칭 사이에 먼저 양팔을 앞으로 뻗고 손바닥을 90도로 구부립니다.그리고 두 팔을 뻗고 손등도 90도로 접습니다.이런 동작을 가끔 해주시면 증후군 예방에 좋습니다.2.손목을 보호해주는 제품을 사용하려면 손목보호대나 손목쿠션, 버티컬마우스 등 손목에 좋은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을 방치하면 손과 손목 사용이 어려워져 감각이 상실되거나 근위축증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므로 손목 건강은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손목터널증후군을 방치하면 손과 손목 사용이 어려워져 감각이 상실되거나 근위축증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므로 손목 건강은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